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궁합이 나쁜 음식 / 궁합이 좋은 음식

by 나는 원더우먼 2022. 11. 25.
반응형

우리는 여러 가지 음식을 먹으면서 다채로운 음식의 맛을 즐기고 음식 재료를 더욱더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다른 음식 재료를 첨가해 요리 해 먹습니다. 서로 좋은 영향을 주어 영양소의 흡수율을 높이거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좋은 궁합의 음식도 있지만 음식도 서로 궁합이 맞지 않아 영양소를 파괴하거나 소화를 방해하기도 합니다. 같이 먹으면 안 되는 궁합이 나쁜 음식과 같이 먹으면 도움이 되는 궁합이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같이 먹으면 안 되는 궁합이 나쁜 음식

오이와 당근 : 오이와 당근은 김밥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조합이며, 비빔밥과 비빔국수에도 함께 섭취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당근에는 다른 채소에 비해 아스코르비나아제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C의 생리 효과를 감소시켜 산화가 되면서 비타민C의 효과가 많이 떨어집니다. 그렇지만 당근을 기름에 볶으면 열에 약한 아스코르비나아제가 무력화되어 조금이라도 비타민C의 섭취를 도울 수 있기 때문에 기름에 볶아 요리에 이용합니다.

시금치와 베이컨 : 시금치에는 질산 함유량이 많아 베이컨에 묻어있는 발색제와 함께 섭취할 때 발암물질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베이컨과 시금치를 함께 요리해야 한다면 발색제 제거를 위해 베이컨을 데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와 멸치 : 시금치의 수산 성분이 멸치에 함유된 칼슘과 만나면 수산칼슘으로 변하여 칼슘 흡수율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멸치 육수로 시금치 된장국을 끓이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꽃게와 감 : 꽃게는 고단백 식품으로 식중독균이 번식하기 쉬운 데 감에는 수렴 작용하는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꽃게와 감을 함께 섭취하면 게에 들어있는 철분이 유해균을 배출하는 것을 방해해 소화 불량과 식중독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꽃게 요리를 먹고 후식으로 감을 먹으면 좋겠지만 이러한 이유로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비타민과 녹차 : 요즘 건강에 관심이 커지면서 비타민제를 많은 사람이 먹고 있습니다. 알약 형태로 된 비타민을 먹을 때 물 대신 녹차를 마시면 좋지 않습니다. 녹차에 함유된 타닌 성분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치즈와 콩 : 치즈에는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콩에는 인산이 풍부합니다. 그런데 칼슘과 인이 만나면 인산칼슘으로 변해서 칼슘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치즈의 칼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인이 들어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먹으면 도움이 되는 궁합이 좋은 음식

당근과 식용유 : 당근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A를 많이 함유한 채소로 항암효과와 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에 살짝 볶으면 흡수율이 매우 높아집니다. 또한 비타민C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비나제란 효소가 있는데 이 효소는 열을 가하면 파괴되기 때문에 더욱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와 올리브유 : 토마토에는 리코펜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심장병과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리코펜은 기름에 녹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올리브로 요리해서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돼지고기와 새우젓 : 새우젓에는 리파아제 효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효소는 지방 분해에 효과적이어서 기름기 많은 돼지고기를 먹을 때 된장이나 다른 소스 대신 새우젓을 함께 먹으면 소화를 돕고 지방 분해에도 효과적입니다.

된장과 부추 : 된장은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콩으로 만들어 비타민이 부족한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한 부추를 함께 먹어주면 좋습니다. 더욱이 부추는 칼륨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염분이 많은 된장과 함께 섭취 시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