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가 즐거운 우먼

스스로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당당한 아이 "아이의 자존감" 도서 리뷰

by 나는 원더우먼 2022. 10. 25.
반응형

자존감이란?

자존감이란 자아존중감으로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소중한 존재이며 어떠한 성과를 충분히 이루어낼 만한 유능한 사람이라고 믿는 마음을 말합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본인의 정체성을 제대로 확립할 수 있습니다. 자존감은 객관적 또는 중립적인 판단이 아니라 주관적인 느낌입니다. 그렇기에 자신을 객관화하는 것은 자존감을 갖는 첫 번째 단계라 말할 수 있습니다. 간혹 자존심과 혼동되어 쓰이는 경우가 있는데 자존감, 자존심 모두 자신에 대한 긍정의 의미지만 자존감은 있는 그대로의 모습에 대한 긍정이고, 자존심은 경쟁 속에서의 긍정으로 다른 의미입니다.

자존감이 잘 형성되어 있는 사람은 자신을 소중히 여길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서 학교나 직장에서도 자신감을 갖고 생활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지켜주는 감정의 심지가 곧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비난이나 인생에서 어려운 일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아이의 자존감" 책의 내용

이 책은 EBS 방송에서 "아이의 사생활" 방송이 되어 자녀교육법에 새 장을 열었을 만큼 부모들의 많은 관심이 집중되었고 책으로 출간되어 베스트 셀러가 되었습니다. 이 책은 "아이의 사생활"에 이어 정지은, 김민태 프로듀서가 집필한 책 입니다.

책은 네 개의 파트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첫 번째 파트는 "위기의 아이들"로 현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 아이들이 정말 행복한가?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학업에만 너무 집중한 탓에 아이들이 불행함을 느끼고 우울증을 겪고 있는 등의 사례를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내 아이의 자존감, 무엇이 문제일까?"라는 주제로 아이들의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대화법을 여러 가지 사례로 알려줍니다. 또한 자존감을 높이는 양육원칙을 설명해줍니다. 세 번째 파트에서는 "우리 시대 리더가 갖춘 자존감의 조건"이란 주제로 자존감이 높아서 성공한 여러 유명 인사들의 이야기로 자존감의 조건 등을 말해줍니다. 네 번째 파트에서는 "부모의 자존감이 아이의 자존감을 키운다"라는 주제로 부모의 자존감이 아이의 자존감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부모 먼저 자존감을 높이고 아이들의 자존감은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부모가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자존감을 높이는 부부 대화법도 제시해줍니다.

"아이의 자존감" 책을 읽고 나서

이 책을 읽고서 한동안 우리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책에서 말한 대로 일상에서 많은 노력을 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오랜전에 읽었던 책이었는데 최근에 다시 한번 읽어보면서 반성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지금 고등학생, 중학생이 된 두 아이들은 본인 스스로 학업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 엄마는 욕심이 스멀스멀 올라와 스트레스를 더해 주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우리 아이가 노력하는 과정에 대해 칭찬하고 비난보다는 격려를 해줘야겠습니다. 

책의 두 번째 파트에서는 아이와 공감하는 대화의 기술이 나옵니다. 지난번 리뷰했던 "아이의 마음을 여는 공감 대화" 책은 저의 육아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책이었는데 이 책에서도 아이와 공감 대화를 중요하게 다룹니다. 일상에서 아이와 대화 하다 보면 제 입장에선 도저히 이해할 수 없어 공감하지 못하는 상황이 많은 게 사실입니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다시 한번 아이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해주고 공감해주려고 노력해야겠다는 마음을 다잡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