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가 즐거운 우먼

SPC 호빵 대신 먹을 수 있는 우리아이 겨울간식

by 나는 원더우먼 2022. 10. 26.
반응형

붕어빵 만들기

일단 붕어빵 8개 정도의 분량 재료에는 박력분 180g, 찹쌀가루 40g, 베이킹파우더 3g, 소금 2g, 설탕 30g, 계란 1개, 우유 250ml, 팥앙금 200g이 필요합니다. 볼에 계란을 넣고 설탕을 나누어 넣어 주면서 잘 저어줍니다. 여기에 박력분, 찹쌀가루,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채 쳐서 넣고 섞은 후 우유를 조금씩 나눠 반죽을 완성합니다. 붕어빵 팬에 식용유나 버터를 골고루 발라 주고 센 불로 1분 정도씩 양 면을 예열한 후 약한 불로 줄인 후 팥앙금을 넣으면 넘칠 수 있기 때문에 반죽을 틀 70~80% 정도까지 붓고 팥앙금을 길게 넣어줍니다. 그 위에 반죽을 조금 더 채운 뒤 뚜껑을 닫고 곧바로 뒤집어서 굽습니다. 한쪽 면당 30초 정도 번갈아 구우면서 4분 정도 익혀주시면 됩니다. 좀 더 바삭한 굽기를 원하시면 센 불로 한쪽 면당 20초 정도 더 구워주면 됩니다.

요즘은 냉동 붕어빵도 많이 나오고, 붕어빵 믹스 또는 붕어빵 반죽을 온라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 간단하게 즐길 수도 있지만 직접 만들어 먹는 건강하고 맛있는 붕어빵은 우리 아이들에게 재미와 맛을 주는 특별한 겨울 간식이 될 것입니다.

군고구마 만들기

요즘은 다들 에어프라이어를 활용 많이 하시더라구요. 에어프라이어 하면 냉동식품이지만 군고구마도 빼놓을 수 없는 레시피입니다. 에어프라이어에 넣을 고구마는 깨끗이 세척한 뒤 앞뒤 양쪽 끝부분을 조금씩 잘라주면 고구마 속까지 빠르게 익습니다. 보통 크기의 고구마는 200도에서 약 30~35분 정도 굽고 중간에 뒤집어 주면서 굽는데 고구마 크기에 따라 다르고 에어프라이어 제품마다 조금씩 온도 편차가 있기 때문에 젓가락으로 찔러서 쑥~ 들어가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30분의 시간이 좀 길다 싶으시면 반으로 잘라 구워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남은 군고구마는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 우유와 갈면 고구마 라떼로 또 다른 훌륭한 간식이 됩니다.

 

군밤 만들기

군고구마에 이어 군밤도 빠질 수 없는 겨울 간식 중 하나입니다. 군밤을 만들 때 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칼집을 내는 것이 필수인데 딱딱한 밤 껍질을 칼집 내는 게 참 어렵습니다. 밤 칼집을 조금 쉽게 내기 위해서는 뜨거운 물 1리터에 굵은 소금 1숟가락을 녹이고 밤을 30분 정도 담가줍니다. 이때 물 위로 둥둥 뜨는 것은 상한 밤입니다. 이렇게 담가두면 껍질이 부드러워져 칼집 내기가 쉬워지고 굽고 나서도 껍질 벗기기가 편합니다. 그리고 속껍질이 잘 벗겨지게 하려면 뜨거운 물에 담갔다가 바로 차가운 물에 담가 식혀주면 껍질 사이에 공간이 생겨서 조금 더 잘 벗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칼보다는 가위로 십자 칼집 내는 게 더 쉬운 것 같습니다. 밤 굽기는 에어프라이어 180도 20분 정도입니다. 

 

호떡 믹스로 간단 호떡 만들기

다양한 호떡 믹스가 판매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이스트, 호떡믹스, 잼믹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잼믹스에 견과류가 들어가 있긴 하지만 씨앗 호떡처럼 견과류 풍부한 호떡을 먹고 싶다면 호박씨, 해바라기씨, 슬라이스 아몬드 등을 첨가하면 됩니다. 먼저 이스트를 따뜻한 물(40도~50도) 170mL에 녹인 후 호떡믹스 가루에 넣어서 주걱으로 가루가 보이지 않도록 섞어 주고, 손으로 반죽을 치대면 됩니다. 반죽을 오래 치대면 점성이 생겨 쫀득쫀득한 식감이 되고, 가볍게 반죽하면 부드러운 식감의 호떡이 됩니다. 양손에 식용유를 살짝 묻힌 후 반죽을 떼서 둥글게 뭉친 후 펼쳐주고 잼믹스를 넣고 반죽을 오므려 동그랗게 빚어 줍니다. 기름을 두른 팬에 동그랗게 빚은 반죽을 올려주고 식용유를 바른 호떡 누름 판으로 가볍게 눌러 주면 반죽이 넓게 펴집니다. 누름판이 없을 때는 뒤집개로 살짝살짝 눌러주셔도 무방합니다. 호떡 반죽에 잼믹스 대신 팥앙금을 넣으면 별미 호떡을 맛보실 수 있고, 호떡 믹스로 공갈빵도 쉽게 만들 수 있다니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